울산교육청, 중학교-고교학점제 전환기 이음자료 개발·보급

2022 개정 교육과정 도입 대비 및 전환기 교육과정 운영 내실화 지원

김병순 대기자 | 기사입력 2022/11/23 [18:54]

울산교육청, 중학교-고교학점제 전환기 이음자료 개발·보급

2022 개정 교육과정 도입 대비 및 전환기 교육과정 운영 내실화 지원

김병순 대기자 | 입력 : 2022/11/23 [18:54]

▲ 고교학점제 전환기 이음자료 개발


[시사안전뉴스=김병순 대기자] 울산광역시교육청이 ‘중학교-고교학점제 전환기 이음자료 6종’을 개발해 관내 중학교에 보급했다.

상급 학교로의 전환을 앞둔 시기를 일컫는 ‘전환기’는 개인의 진로 개발 과정에서 중요한 의미를 지니며, 특히 중학교의 경우 안정적인 학교급 전환 및 고교학점제 준비 등을 위한 교과 학습과 진로연계 교육과정 운영이 이루어져야 한다.

이러한 전환기 교육과정의 중요성을 반영하여 2022 개정 교육과정에서도 현행의 자유학년제를 1학년 자유학기와 3학년 진로연계교육으로 개선하며 학생 성장의 연속성 상에서 교육과정의 연계성을 강조하고 있다.

울산교육청은 지난 3월부터 전환기 이음자료 개발을 위해 중·고등학교 교사 23명을 집필진으로 구성하여 여러 번 협의를 거쳐 발간하게 됐다.

주요 내용으로 국어, 영어, 수학, 사회/도덕, 과학 등 교과과목 5종은 중학교 3년간의 교과 내용 중 고등학교 교육과정과 연계되는 중학교 필수 개념들을 안내하고 있다. 현재 중학교 3학년은 코로나19로 인한 원격수업을 입학과 동시에 경험한 만큼 교과 위주로 보충할 수 있도록 구성하고 교과 수업과 자기주도적 학생에 모두 활용할 수 있도록 개발했다.

진로 1종은 고등학교 교육과정의 운영 방식과 고교학점제에 대한 이해를 주요 내용으로 한다. 공통 교육과정 위주로 진행되는 중학교에서 선택 교육과정 위주의 고교학점제 및 고등학교 교육과정에 대한 이해를 돕는다.

총 6종으로 이루어진 전환기 이음자료는 관내 전 중학교에 인쇄본과 파일로 보급될 예정이며, 운영과 활용에 관한 연수도 진행 중이다.

시교육청 관계자는 “전환기 이음자료는 고등학교 진학을 앞둔 학생들에게 중학교의 교육 내용을 되새겨 보며, 그 내용들이 고등학교의 교육과정과 어떻게 연결되지 미리 살펴볼 수 있는 기회를 제공하여 상급학교로의 성공적인 안착을 돕고자 한다”며, “전환기 이음자료가 학생과 교사 모두에게 내실있는 전환기 교육과정을 이끌어 낼 수 있는 마중물이 되길 기대한다”고 밝혔다.
  • 도배방지 이미지